본문 바로가기

보고읽은느낌

One page proposal.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목 : THE ONE PAGE PROPOSAL : 강력하고 간결한 한 장의 기획서 
저   자 : 패트릭 G. 라일리 저/안진환 역
출판사 :
을유문화사/비즈이벤트(기획사)

  공모전 보고서, 제안서, 과제물, 논문 등을 쓸 때면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역시 요약(summary)부분이다. 최소 12장에서 최고 50장 이상 하는 프로젝트 제안서들을 만들어 놓고는 꼭 필요로 하는 요약문을 만들기란 여간 힘든일이 아니다. 지금부터 소개하려는 책은 그 힘든일을, 50쪽을 한 쪽으로 요약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책이다. <<강력하고 간결한 한 장의 기획서 One page proposal>> 패트릭 G.라일리 이제부터 서술하는 내용은 OPP를 작성하는 방법이다.

-나에게 필요하게 정리-
<OPP 최소 만족 조건>
- 추진 프로젝트를 둘러싼 모든 객관적 사실 추론 상황을 간결하게 표현.
- 설득력 이쓴 언어 사용
- 구체적인 실행 과정 설명
- 이 모든 것을 한쪽에 담는다.


<사용금지>
- 정부 체출룡
- 보조금 청구용
- 비교적 큰 규모의 지역 발전 기획서
- 문학 관련 기획서

<자료수집>
- 제안하고자 하는 것의 모든지식
- 무지(無知)목록 작성 >> 완벽하게 주제를 파악 필요한 정보를 추가 수집

<누구에게 제출할 것인가?>
-  받을 사람의 성격과 관심사에 맞게 기획서를 써야 한다.
-  리서치 정보를 활용해 상대의 반응을 예상
* 누구에게 제출할지 모를때.
- 회사에 전화, 우선 홍보 부서에 물어 본 다음 안내나 비서에게 물어본다.
-
관련 간행물을 읽어 보고 당신의 관심분야에 있어 그 회사 내의 누가 결정권자로 거론되는지 알아본다.
- 내부자에게 연락 받을 사람과 거래하는 광고 대행사나 법률회사 탐문
* 직접 나서라.
* 상대에 따른 다른 대처.
* 반재세력을 잘 다루어라.
* 질문을 예상하라.

<로드맵 짜기>
- 제목부제는 기획서 전체를 규명하고 한꼐를 명확히 한다.
- 목표2차 목표는 기획서의 궁극적인 목적을 규정한다.
- 논리적 근거는 제안된 실행이 필요한 지본적 이유를 설명하다.
- 재정은 거래와 관련한 금전적 부분을 명시한다.
- 핸재상태는 일의 현재 상황을 보여준다.
- 실행은 기획서를 작성한 사람이 그것을 읽는 사람에게 원하는 행동을 직접적으로 명시한다.
- 제목 : 기획서 맨 위에 대문자로(고딕체) 한줄로 집약,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틀을 잡아 준다.
- 부제 : 제목 바로 아래, 제목보다 작게 세부적 설명 간결문, 2차 정보 제공, 흥미유발
- 목표 : 하나의 문장 - 기획서의 주요목표진술 (~하기 위함)
- 2차목표 : 1차 목표 보완, 장점을 부각시켜 읽는 사람의 동의를 얻는다.
- 논리적 근거 : 설득, 이 프로젝트가 할 수 있고, 할 것이며 앞으로 나아가야만 하고 답변하여 '목표'를 지원(누가, 무엇을 어디서, 왜, 어떻게)
- 재정 : 제안한 사업을 현실로 만드는데 필요한 재정, 거래의 금전적 행위의 양을 정하고 질을 정한다.
- 현재상태 : 기획 작성시 부터 현재 진행상태
- 실행 : 제안서를 받는 사람에게 원하는것.
- 날짜와 서명

<형식>
1. 리서치 자료와 생각을 정리해 분리
2. 축소
3. 우선 순위 정하기
4. 쓰기의 시작
5. 휴식 >>
   - 내가 성취 하려는 것은?
   - 말하고자 하는 것을 모두 포착했는가?
   - 명확한가?
   - 빠진것은 없는가?
   - 논리에 허점은 없는가?
   - 설득력 없는 주장은 없는가?
   - 계산이 틀린 곳은 없는가?
   - 가장 중요한 것으로, 기획서의 원리가 설득적인가?

<*주의*>
- 3인칭을 사용 (O) 그  ,그녀, 회사
                     (X) 당신, 나, 우리
- 글정적인 글쓰기
*http://www.onepageproposal.com/
*기획서 관련 사이트
http://www.planup.co.kr/
가입은 안해봤습니다.
http://cafe.naver.com/plan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