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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울타리/일반

[KARI CEO Report] 미국 자동차산업의 대전환 - Push에서 Pull 시스템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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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미국 자동차업계에서는 푸시(Push)에서 (Pull) 시스템으로의 경영체제'대전환(Great Transformation)' 필요하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이러한 전환을 위한 시도가 시작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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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경에는 우선 쇠퇴의 근본 원인이 푸시 시스템에 있다는 반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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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구조조정과정에서 생산능력과 유산비용  고정비가 크게 감소과거처럼 고정비 보전을 목적으로 푸시 시스템을 무리하게 유지할 필요가 줄어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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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지난해 시행된 폐차 인센티브제도는 재고를 크게 축소하는데 기여,'대전환' 위한 절호의 기회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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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EO 물론 딜러들 역시 재고비용이 줄고 수익성이 개선되면서'대전환' 필요성에 공감

 

 

'대전환' 이루어진다면 미국 시장구조의 변화  완성차업체들의 성장전략에도 대대적인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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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적으로는 주문생산  판매가격에서 가치중심 경쟁으로의 전환  명실상부한 소비자 주도시장으로의 구조전환이 이루어질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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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업체들은 수익성중심의 경영과 생산의 유연성을 제고해 시장변동의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지속가능한'성장방식을 추구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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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기 위해서는'생산유연성 제고 → 수요 대응 생산 → 재고 감소 → 인센티브 축소→ 중고차  신차가격 유지 소비자 신뢰  브랜드 이미지 제고 → 안정적인 판매 증대 → 생산 확대' 선순환 성장구조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해야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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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러들도 수익성과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중시하는 새로운 리테일 모델을 구축할 것으로 예상됨

 

 

하지만'대전환'에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고경영문화의 변화도 필요해 추진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회의적인 시각도 만만치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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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십  동안 지속되어  푸시 시스템은 조직에 DNA 되어 있어 이의 극복이 쉽지 않음. 80년대 ~90년대 초에시도되었던 (lean) 생산방식으로의 전환도 실패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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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요타 리콜 사태로 촉발된 인센티브 판촉에 GM 포드가 가세한 것도 이러한 우려를 뒷받침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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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시스템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완성차업체-딜러-소비자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는데이들 사이에형성된 오랜 관행의 변화 역시 쉽지 않은 과제임

 

 

'대전환' 미국 자동차시장과 경쟁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임따라서 이러한 변화의 움직임과영향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대응할  있는 준비가 필요함

 

 

작성 :  김정경 주임연구원    (3464-2758)
         
곽태윤 주임연구원    (3464-27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