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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울타리/Marketing Research

[MR]오픈 그룹핑(Open Grouping)

본 내용은 개인적인 정의 및 정리를 위해 작성된 것으로, 사전적 의미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의>
-Grouping[명사] :
  1. (흔히 더 큰 집단의 일부인)그룹
  2. 그룹으로 나누기, 분류
(출처: 네이버 어학사전)

-오픈 그룹핑(Open Grouping) :
  설문지 상에서 객관식 형태(objective test)가 아닌 주관식(subjective test)을 통해 받은 내용을
분석 및 보고서 작성을 위해 복수개의 그룹으로 묶는 것 

<사용>
  오픈 그룹핑은 주관식 문항에서 사용되며, 주관식 문항은 제품 및 브랜드의 이미지 연상에 대한 내용을 받을 때 사용되며, 광고효과평가에서 광고 내용에 대한 회상 등을 받는 경우와 객관식 문항의 기타응답(객관식 문항에 보여진 보기 이외의 응답)에서 사용됨  

<Open Grouping 예제>
  
 응답  → 결과 
 화면이 넓은 액정    ▶화면
 큰 화면      - 화면이 넓은 액정
 우퍼 스피커      - 큰 화면
 이퀄조절이 가능      - 생생한 화면
 생생한 화면   ▶소리
 버튼 조작 편리      - 우퍼 스피커
 ......      - 이퀄조절이 가능
 ......   ▶기타 
위와 같은 형식으로 응답을 그룹핑 하고, 각 응답(및 그룹)이 얼마나 나왔는지 확인[각주:1]하여 분석 및 보고서 작성을 함


<질문 예제1. 브랜드 이미지 연상>

Q. 귀하께서는 "브랜드" 하면 무엇이 연상되십니까? 떠오르는 것들이 있으면 모두 적어 주세요 [Open]

     _________________________ 
*이때, "브랜드" 부분에 연상할 대상의 브랜드 네임을 넣음. 단, 브랜드 연상을 쉽게 하기 위해 브랜드의 마크 등을 사용하는 것은 연상의 왜곡을 유발할 수도 있어 자극물로 제공하지 않음(질문지 개발자의 판단에 따라 자극물 제공 가능)


<질문 예제2. 광고 최초인지/비보조 인지-브랜드 최초/비보조 인지의 경우도 동일>
 
Q. 귀하께서는 "카테고리" 하면 어떤 상표/브랜드의 광고가 가장 먼저 생각나시나요? [Open][단수]

     _________________________ 

Q. 그 이외에 어떤 상표/브랜드의 "카테고리" 광고가 가장 먼저 생각나시나요? [Open][복수]

     _________________________ 

*이때, "카테고리" 부분에 최초/비보조를 확인할 대상의 카테고리를 넣음. 단, 최초, 비보조 인지의 경우 보조 자극물을 제시하지 않음

<질문 예제3. 객관식 응답의 구체적 이유 확인>
 
Q1. 앞서 보신 "브랜드"광고가 전반적으로 얼마나 마음에 드십니까?[단수]
    
    1. 전혀 마음에 들지 않는다  
    2.마음에 들지 않는 편이다
    3.보통이다
    4.마음에 드는 편이다
    5. 매우 마음에 든다 

Q1-1. 그렇다면, "브랜드"광고에 대해 ___________(Q1-1)이라고 하셨는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Open]

     _________________________ 

*이때, "브랜드" 부분에 확인할 대상을 넣음.


  1. 각 응답이 전체 응답자 대비 얼마나 나왔는지 분석함 예) 화면 30%(화면이 넓은 액정 12%.....), 소리 20%, 기타 50%..... [본문으로]